양육/선교

교육부 Education

교육부 예배 바로가기
 
교육부 Education

쉐마 교육이란?

페이지 정보

본문

쉐마란 무엇인가

 

신명기 64~9절에서 제시된 자녀 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오늘날 우리 현실에 맞게 적용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쉐마"(Shema)의 어원적 의미는 신명기 6:4"이스라엘아 들으라"에서 "들으라"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단어가 바로 "쉐마"입니다. 이 말씀에 근거하여 부모가 직접 하나님의 말씀을 자녀들에게 교육하는 것이 '쉐마교육'입니다.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6)

이 말씀은 부모에게 주시는 말씀입니다. 자녀를 둔 부모가 먼저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겨야 합니다. 특히 하나님을 바로 알고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해야 합니다. 그래야 자녀를 가정에서 하나님의 말씀대로 교육할 수 있습니다.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7)

 

이 말씀은 구체적인 교육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즉 기회가 있을 때만이 아니라 기회를 만들어서라도 더 적극적으로 말씀 교육에 항상 힘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부모는 가정에서 자녀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부지런히 가르쳐야 합니다. 특별히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알려주어야 하며, 그분을 경외하고 사랑하도록 자녀를 교육해야 합니다.

 

심지어 손목에도 매고, 미간(이마)에도 말씀을 붙여 놓으라는 말씀은 그 만큼 쉽게 말씀을 접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자녀들이 항상 말씀을 읽고 암송하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 비로소 하나님의 말씀을 바르게 전수할 수 있으며, 하나님을 사랑하는 신앙인을 길러 낼 수 있는 것입니다.

 

첫째, 쉐마교육은 '주일쉐마학교'에 참여함으로 할 수 있습니다.

'주일쉐마학교'는 기존 교회학교의 대안으로 주일 오후 온 가족이 함께 모여 부모가 자녀에게 신앙을 전수하는 시간입니다.

 

연령에 따라 부서를 나누는 것이 아니라 어린 아이부터 부모까지 모든 세대가 함께 가족 단위로 대화하며 소통하는 가족 회복의 장이기도 합니다. 부모와 함께 오지 못할 경우에는 대기하고 있는 교사가 부모를 대신해서 함께 공부할 수 있습니다.

 

부모들은 한 주 전에 교재를 활용하여 이번 주에 자녀들에게 가르칠 내용을 미리 공부합니다.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주일쉐마학교에 참여하여 자녀들에게 가르치고 자유롭게 대화합니다. 또한 인성교육을 중시하여 자녀로서 반드시 지켜야 할 예의에 대해 가르치고 강조합니다.

 

둘째, 쉐마교육은 온 가족이 매일 행복한 가정예배'를 드림으로 할 수 있습니다.

행복한 가정예배는 매일성경을 본문으로 미리 말씀묵상을 한 후 온 가족이 함께 모여 그 날 깨달은 말씀과 적용을 나누는 시간입니다.

말씀 나눔을 통해 자연스럽게 부모의 신앙이 자녀에게 전수될 수 있으며, 특히 부모가 자녀에게 칭찬하기와 자녀가 부모에게 감사하기 시간을 통해 부모와 자녀 간에 소통하며 사랑을 나눌 수 있습니다.